안동시의회 시설관리공단 조사특위, 100일 활동
안동시의회 시설관리공단 조사특위, 100일 활동
  • 편집부
  • 승인 2023.12.2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기계약직 일반직 전환 의결정족수 미달 등 17건 시정 요구
시설관리공단 이사장·본부장 중도사퇴
김상진 시의원, 김새롬 시의원
김상진 시의원, 김새롬 시의원

안동시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김호석. 이하 조사특위)가 100일간의 조사 활동을 마무리 했다.

안동시 시설관리공단은 올해 무기계약직 122명의 일반적 전환, 직원 승진 인사의 불공정, 통상임금 소송 관련 갈등, 경영평가 하락 등 다양한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안동시의회는 지난 9월11일 공단 경영진 사퇴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조사특위를 발족시켜 김호석 의원, 김상진 의원, 김새롬 의원을 조사위원으로 임명했다.

조사특위는 9월 11일부터 12월18일까지 참고인조사, 증인 출석 조사, 공단 현지 조사 등 9차례 조사 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1만 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자료를 분석하여 10월 31일 참고인으로 공단 이사장과 본부장을 출석시켜 열린 제5차 특위는 사회적 관심이 집중됐다.

조사위원은 일반직 전환 절차 위반, 이사장 임차비 부당 집행, 통상임금 소송 취하 문제, 공기업평가 하락 등 법규 위반과 방만 운영, 그리고 경영 능력에 대해 집중 질의했다. 조사특위는 100일간의 조사 활동을 담은 결과보고서를 제245회 제2차 정례회 3차 본회의에 제출했다.

보고서는 시설관리공단의 방만한 운영, 공단 임직원의 도덕적 해이, 관리 감독 부서인 안동시의 부실 관리 등 17건을 지적했으며, 대책 마련이 필요한 14건은 시정조치, 개선이 필요한 3건에 대해서는 권고를 요구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무기계약직의 일반직 전환 과정에서 이사회 정족수 위반에 따른 효력 상실을 지적하고, 시정조치를 요구했다.

공단의 승진 인사에서 나타난 불합리한 점을 지적하고,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인사 평가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시정 요구했다.

통상임금 소송과 관련해 직원들의 소송 취하 과정에 일부 문제점을 확인하였고, 이에 소송당사자가 불이익 또는 권리를 침해받지 않도록 조치할 것을 요구했다.

조사특위 김호석 위원장은 “조사특위가 요구한 시정조치를 안동시장이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하며, 시설관리공단의 최종 승인권자로서 현 상황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청했다. 또한 시정조치 결과에 따라 감사원 감사청구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상진 의원은 “공정하고, 투명하고, 합리적 규정과 절차를 통해 직원의 신분안정과 공정한 인사가 이루어지길 기대하며, 향후 공단의 정상화와 신뢰 회복 과정을 계속 지쳐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새롬 의원은 “조사특위 활동을 공단이 새로운 출발을 하는 기회로 활용해야 하며, 수많은 의혹과 지적에도 개선이 없다면 결국 안동시민의 불편, 안동시의 손해는 물론이고 공단 종사자 전체가 불행해지는 결과를 되풀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