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지역 빈집정비 제도개선과 주민자치회 활성화 적극 모색
안동지역 빈집정비 제도개선과 주민자치회 활성화 적극 모색
  • 유경상 기자
  • 승인 2024.01.29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안동시의회 자치분권및지역재생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안동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자치분권및지역재생 연구회」(회장 김호석)가 1월 29일 의회청사 2층 회의실에서 ‘안동시 지역재생·활성화를 위한 빈집정비 제도개선 방안 연구’와 ‘안동시 주민자치회 정착과 활성화 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회는 인구 고령화·과소화에 따라 관리되지 않고 방치된 빈집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주민들이 직접 지역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진정한 주민자치의 실현을 위한 정책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빈집정비 연구의 주요 내용은 ▲국내 빈집 정책 동향 ▲안동시의 빈집 및 정책·사업 현황 ▲국내외 빈집정비 사례 조사 ▲안동시의 빈집정비 제도개선 과제 제시 등이다.

주민자치회 정책과 활성화 연구의 주요 내용은 ▲ 주민자치회 정책 현황 검토 ▲안동시 주민자치 관련 자치법규 조사 ▲국내외 사례 조사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 제안 등이다.

김호석 연구회 회장은 “이번 연구가 안동의 특성을 반영한 안동형 빈집정비 계획 수립과 체계적인 빈집정비, 또한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주민자치회의 정착과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자치분권 및 지역재생 연구회」는 성숙한 지방자치제도 구현과 지방분권의 종합적 추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지역재생 방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김호석(회장), 김새롬(간사), 이재갑, 손광영, 김경도, 임태섭, 정복순, 김상진, 김정림 의원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