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선거구획정안 안동과 예천 ‘분리’안으로 4월 총선 선거구에 중대 변화 돌출
국회 선거구획정안 안동과 예천 ‘분리’안으로 4월 총선 선거구에 중대 변화 돌출
  • 유경상 기자
  • 승인 2024.01.3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에서는 시장, 예비후보, 단체들 앞장서서 ‘분리 반대’ 입장 발표

예천에서는 조용한 상황으로 서로 이해관계 다를 수도 있다는 의견 제시
경북도청과 신도시 전경 (출처:경북개발공사)

오는 4월10일 치러질 총선의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의 안과는 다르게 국회가 안동·예천을 분리하는 안을 제출하자 안동지역이 먼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30일 정치권 소식과 언론보도에 따르면 “안동예천 선거구에서 안동을 단독 선거구로 하고, 예천을 분리해 의성청송영덕예천 통합 선거구를 만드는 안이 선거구획정위에 제출됐다”는 것이다.

그 배경으로 ‘울진이 이동하면 기존 선거구인 영주영양봉화울진과 새로운 선거구인 의성청송영덕울진 선거전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예천만 떼어낼 경우 상대적으로 파장이 크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다는 것’이다.

안동을 중심으로 한 지역인사들이 즉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2월1일 기자회견을 발표를 예고하며, 사전 성명서를 배포했다. “안동·예천 선거구를 분리하는 것은 지역 발전을 원하는 지역민의 염원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것이다. 안동과 예천은 경북도청신도시로 묶여 있어 분리를 하면 신성장거점도시 발전전략에 큰 지장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4년 전 겨우 정치적 통합의 단추를 꿰었고, 행정구역과 분리되면 양 시군의 상생발전에 큰 장애로 작용한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동예천 총선에 뛰어든 김의승 예비후보도 31일 반대입장을 내놨다. ‘안동·예천은 앞으로도 함께 가야만 한다’는 입장문을 배포하며 “예천과 안동은 하나의 권역으로 묶여 언제나 함께 성장해 왔다. 지역명은 다르지만 같은 생활권으로 서로에게 부족한 부분을 다독이며, 도우며, 그렇게 함께 자라왔다. 새 경북도청이 들어선 예천과 안동은 함께 경상북도의 중심이 되어가고 있고, 향후에도 경북의 중심생활권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진단하며 선거구 분리를 반대하고 나섰다. 동시에 “대체 이 상황이 될 때까지 일언반구(一言半句)도 하지 않고, 아무런 조치조차 없는 안동·예천의 현직 국회의원은 누구인지 개탄하다”고 현직 김형동 국회의원을 비난했다.

안동·예천 지역구 현역 김형동 의원은 지역언론사를 통해 “국회 정치객혁특별위원회가 논의한 의견은 맞지만 결정된 사항은 아니다. 특히 경북도청신도시를 중심에 두고 상생발전의 기틀을 만들고 있는 현시점에서 안동·예천 선거구 분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여기에 인구기준, 생활문화권, 행정구역 등 공직선거법상 모든 기준을 충족한다는 점을 들어서도 지역의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채 지도위에‘선긋기’식 선거구 획정은 지역균형개발이라는 정부정책 기조에도 배치되는 의견”이라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동예천 행정구역통합 신도시추진위원회 등 9개 사회단체도 이번 선거구 개편 안에 대해 “양 시군의 상생발전 염원을 저버리는 일"이라며 선거구 분리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혔다는 것이다.

안동만 선거구 분리 반대 떠들썩, 반면에 예천은 조용한 편, 이해관계 다를 수도 있다 진단

그러나 안동예천 총선 선거구가 분리되는 안으로 제출되기까지 그 정황과 정보를 누군가는 알고 있었을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통합선거구냐, 분리선거구로 변하느냐에 따라 정치와 행정세력의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이리고 분석했다.

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안동지역 국힘 예비후보 중 한 명이 먼저 현직 국회의원을 겨냥하며 비난을 내놨다.

이어 예천지역에서 총선을 고심하던 특정 정치권 인사의 동향이 거론되고 있다. 안동에서 분리가 되면 동일 선거구가 되는 3개 군(의성,영덕,청송)에 비해 인구가 많은 예천 출신이 당선에 유리하다는 기사가 뜨고 있다.

31일 오후 현재 예천지역 정치권과 행정권, 사회인사들의 분리 반대 목소리가 크게 띄지 않는 것도 안동지역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4년 전 안동예천선거구를 하나로 통합하는 일에 앞장 선 전직 안동시장들도 도지사 면담 등을 통해 선거구 분리 반대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여당과 야당의 쟁점사안인 비례대표 선거제에 대한 협상이 마무리되면, 선거구 획정안과 함께 이르면 설 전후에 정개특위를 통과해 다음 달 말 본회의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