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명 농촌시의원, 농민 아픔 대변했나?
8명 농촌시의원, 농민 아픔 대변했나?
  • 유길상
  • 승인 2011.12.2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시민과 언론의 비판에 겸허히 자아성찰 나서야

안동시의회는 지난달 말 부터 각 상임위와 예결위를 열고 내년도 안동시예산에 대한 심의 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했다. 이중 농림해양수산분야 예산은 전년도 대비 약 38.9% 증액된 1,033억원이 책정되었다.

▲유길상 경북인신문 기자
농촌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 여건상 농업과 관련된 예산은 지역의 존폐와 맞물려 있을 만큼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농업과 관련된 예산을 자세히 살펴보면 누구를 위한 농업예산인지 의아해하지 않을 수 없다. 올해보다 약 290억원이 증액된 예산에는 신규로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천연색소화산업화센터와 내륙지수산물유통센터 건립비용과 산림 및 산촌 예산도 포함된 금액이 포함되어 있다.

최근 한미FTA비준이 통과되면서 FTA수혜를 받는 기업이 전무한 안동에서 지역중소기업 및 소상인과 농·축산업에 종사하는 농가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런 가운데 타지자체 및 지방의회에서는 T/F팀을 구성하거나, 또는 피해예상액을 산정해 대책마련에 머리를 맞대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정작 안동시 집행부 및 안동시의회의 최근의 모습은 농촌을 기반으로 하는 지자체가 아닌 대도시의 한 지자체의 행동으로 일관하는 모습을 보여 실망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달 11월 21일 권영세 안동시장의 한미FTA찬동 발언과 함께 그 이후 안동시의회의 내년도 예산을 심의·의결하는 과정에서의 모습은 대도시에 기반을 둔 시장과 의원들의 모습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안동시의회의 의원 구성원을 살펴보면 18명의 의원 중 한미FTA로 인해 직접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는 농촌 출신의원들이 8명으로 적지 않은 수에 해당된다. 그리고 비례대표로 선출된 2명의 의원들을 제외하더라도 안동시내에 지역구를 둔 의원 8명의 의원들도 농·축산업과 지역 소상공인들을 기반으로 당선되었음으로 어느 의원 하나 한미FTA의 파고에서 자유스럽지 못한 상황에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의원들의 한미FTA로 인한 피해대책 예산 책정 요구 외에 안동시의원들이 내년도 예산을 심사하고 의결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모습은 상당히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다.

정치적인 정파를 떠나 농촌이라는 지역에 기반을 둔 안동시의원들은 그들을 뽑아준 농민들과 소상공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익을 대변하면서 의정활동에 임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의무다. 하지만 이들 시의원들은 지역의 농민과 소상공인들의 이익을 대변하기는커녕 내년 총선과 연계된 지역 정치권의 눈치 보기에 급급한 모습이다. 시급하지 않은 농업관련 예산을 삭감해 한미FTA로 인해 직접적으로 피해를 보는 쌀, 과수, 축산, 원예 등의 예산에 집중할 시점에 시집행부의 농업에 대한 안일한 생각과 함께 시의원들은 각각 정파싸움에 급급하다. 가히 실망스러울 따름이다. 이미 안동시의 내년도 예산은 확정이 되었다.

안동시와 안동시의회에서는 내년 1월 추경예산에 한미FTA 피해와 관련된 예산을 정부지원금의 상황에 따라 검토하겠다고 말한다. 너무나 수동적인 대책에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안동시의원들은 서민과 언론의 비판에 대해 귀를 열어 겸허히 자아성찰에 나서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