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홈플러스 입점 막을 의지 없나?
안동시, 홈플러스 입점 막을 의지 없나?
  • 권기상
  • 승인 2012.05.04 14:14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례로 정한 추진계획 작성 업체에 맡겨

▲ 개점을 앞두고 준비가 한창인 홈플러스 안동점

안동시가 지난 5월 1일 안동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서 보류시킨 홈플러스 안동점 상생협력사업계획(안)에 대해 허가할 방침이어서 또다시 상인들과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동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에서는 홈플러스 안동점의 상생협력사업계획(안)은 법적인 조건, 안동시의 유통산업발전시행추진계획의 미비로 보류시켰다. 하지만 안동시는 이을 보완하지 않고 이달 중 다시 협의회를 열어 통과시킨다는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산업발전시행추진계획은 안동시의 ‘안동시 유통기업상생발전 및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등에 관한 조례’ 제6조에 따른 것으로 안동시는 상위기관인 경북도와 지식경제부를 이유로 아직 수립하지 않은 상태이다.

조례에는 안동시가 유통산업발전시행추진계획을 미리 정해놓고 업체들이 거기에 상응하는 협력방안을 제시해 논의되어야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안동시는 민원서류의 법적인 처리기한을 이유로 불가피하게 기한 내 처리를 해 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안동시 일자리경제과 권석순 과장은 “1, 2, 3차를 통해 서류보완조치로 등록요건을 갖추었기 때문에 더 이상 미루지 못하는 실정이다.”고 말하며 “법적인 문제조건은 업체에 이야기해 5월 10일 이내 맞추도록 했다. 조건을 갖추어 오면 협의회를 다시 열어야 한다.”며 기존방침을 기정사실화했다.

더욱이 “협의회를 거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른 협의회도 단지 형식을 갖추어 의견을 듣고 결정하려고 논의하려는 것이지 단체장이 결정할 수도 있는 문제이다.”고 말해 안동시의 의지를 가시화시켰다.

열린사회를 위한 시민연대 김수동 집행위원장은 “최근 정부에서 유통산업발전법을 개정하고 지방조례를 정한 이유는 대형유통점 입점을 각 지방자치단체의 의지에 맡겨 규제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안동시는 지역의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불구하고 동조하고 도와주려는 것으로 보여진다.”며 상인회와 협의를 거쳐 대응방안을 모색,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대책협의회 신경철 사무국장은 “조례에 정한 조건들을 이행하지 않는 것은 권영세 안동시장이 책임지지 않으려는 행동이다. 대형유통점 입점으로 전국적인 피해가 많음을 알고 있는 안동시장은 시민들을 위해 책임있는 결단을 해주길 바란다.”며 “지금 전국적으로 홈플러스 안동점 개점이 주목받고 있다. 법 개정이후 오픈사례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며 홈플러스 개점 저지를 위한 어떤 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안동인 2012-05-09 17:44:39
홈플 들어와서 자국인 영국만 배부르는 행태!!!
세금 1원 한푼도 안동으로 들어오지 않는 행태!!
찬성하는 사람들은 당장 직계후손들에게 돌어올 폐해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단 말인가?
답답하다 정말!

chssja 2012-05-07 20:47:31
대형매장 입점을 찬성한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의 다양한 선택, 가격의 합리화, 편리한 소핑,고용창출, 신선도, 등등을 볼때 지역 장삿꾼의 터무니없는 상술보다는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안동을 위해 무었이 현명하고 유익한 것인지를 판단해서 소비자들의 소비욕구에 충족시켜주는 홈플러스 입점이 조속히 이루어 지길 바란다.

박선생 2012-05-07 11:09:31
1.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을 오전09시에서 오후20시로 줄이고 쉬는날도 늘리고
2. 취급품목을 줄이고(농수산물은 판매 못하게 한다든지....)
3. 세금은 높이고
대기업이 콩나물에서 부터 없는 거 없이 다 팔면 없는 넘은 어애사노~~ 숨구멍이라도 만들어 주시더. 자본의 논리로만 생각하지말고,,,,

박선생 2012-05-07 11:01:49
저같은 월급쟁이 소비자는 편리한 시설이 들어오면 당장은 좋다고 느낄거다. 그러나 길게 생각해보자. 대형마트가 문열고 쪼매한 마트 장사 안되 문닫고....소상공인 먹고살게 없어 빈민으로 전락하든가 도시를 떠나고 그럼 떠난 빈자리는 누가 매우노?? 결국에는 나의 일자리에도 영향이 오느니... 대형마트가 몇사람을 고용한다지만 월급받아 득보는 사람보다 손해보는 사람이 많다면 ??

권선생 2012-05-06 19:35:26
빨리오픈해라 공산당이가 독재주의자가 고리타분한 보수도시 같이살자 빨리 입점해서 우리도 대도시 처럼 생할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