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문제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
“독도문제 더 이상 좌시하지 않겠다”
  • 유길상
  • 승인 2012.08.03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후보, 안동 찾아 對日 5대 구상안 발표
경북지지자 간담회 잇달아 열고 T·K 표심 공략

민주통합당의 유력한 대선 주자인 문재인 후보가 8월 2일 오후 3시 안동독립운동기념관을 방문해 안동독립운동가 1000인 추모비에 헌화·분향한 뒤 기자간담회를 열고 對日 5대 구상안을 발표했다.

새누리당 텃밭인 T·K지역 중 안동에 첫 발을 디딘 문 후보는 안동독립운동기념관에서 권영세 안동시장과 김희곤 안동독립운동기념관장의 안내로 전시관을 답사했다.

대통령 예비후보 중 한·일간 역사문제에 관해 입장을 밝힌 건 문 후보가 처음이다. 이날 문 후보는 “7월31일 일본이 발표한 방위백서에서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주장했는데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 하려는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아무 일 없다는 듯이 넘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명박 정부는 ‘한일신시대구상’을 발표했으나 일본은 3개월도 지나지 않아 독도영유권을 주장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는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문 후보는 또 위안부 문제에 대해 일본 정부에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위안부 문제는 국가권력이 관여한 불법행위”라며 “한일협정 3조에서 밝히고 있는 분쟁해결 절차를 통해 일본정부에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전범기업 입찰제한 지침’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작년 9월 대법원은 ‘일본 전범기업들이 강제징용자들에게 배상하라’고 판결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는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했다”며 “오히려 전범기업인 미쓰비시중공업은 올해 우리나라 발전소 설비입찰에서 수천억원대의 수주실적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범기업 입찰제한 지침’을 유명무실하게 운영하는 정부의 책임이 크다”면서 “전범기업들이 배상을 하지 않을 경우 입찰을 제한하는 강력한 지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날 문 후보는 ▷ 독도 도발 불관용 원칙 고수 ▷ 위안부 문제와 관련 일본정부에 법적 책임 추궁 ▷‘전범기업(미쓰비시 등) 입찰제한 지침’강화 ▷일본 교과서 왜곡 시정 ▷일제 약탈 문화재 반환 등 5대 구상을 밝혔다.

이어 문 후보는 “이번 대선은 이명박 정부와 같은 국민들의 삶을 파탄시키는 부패 정권이 계속 이어 질 것인지, 아니면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정부가 들어설 것인지를 판가름하는 대단히 중요한 선거다”고 말한 뒤 “경북도민들이 앞장서주길 부탁한다”고 밝혔다.

또한 안동을 비롯한 낙후된 경북북부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전국에서 대구·경북지역이 경제가 가장 어렵고 소득이 낮은 곳”이라며 “현재 지역 출신과 보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지방과 수도권과의 격차를 없애고 상생시킬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문 후보는 경북 전·현직 시도의원 지지모임 간담회를 갖은 뒤 안동시 신안동 소재 M컨벤션을 찾아 ‘문재인과 함께하는 사람들 경북간담회’에서 약 200여명의 지지자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