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재선의지 결심, 이삼걸 강력도전 구도에
권영규(전 서울시장 권한대행) 출마 굳혀
권영세 재선의지 결심, 이삼걸 강력도전 구도에
권영규(전 서울시장 권한대행) 출마 굳혀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4.01.2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 안동시장선거, 판이 커졌다!
시장선거 후보군 삼각구도로 첫 출발
도의원 선거구 1개 증설, 후보군 하마평...

6.4 안동시장, 판이 커졌다 - 안동시장선거 후보군 삼각구도로 첫 출발

2월21일부터 기초단체장에 출마하는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될 예정인 가운데 6.4안동시장 선거의 ‘인물구도’에 큰 변수가 등장했다. 대구시 행정부시장을 거쳐 현재 안동시장인 권영세(1953년 생)와 1월9일 출마를 선언한 전 행정안전부 차관 이삼걸(1955년 생)의 양자대결 구도에 ‘제3의 후보’가 뛰어 들었다.

△ 권영세(현 안동시장), 이삼걸(전 행안부차관), 권영규(전 서울시장 권한대행)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거쳐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역임한 후 현재 국민생활체육회 사무총장인 권영규(1955년 생)가 오랜 장고 끝에 출마를 결심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가을부터 안동시장 선거판이 커질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끊이지 않았지만, 지역정치권에서는 ‘그럴 리 없다’고 고개를 저었다. 신도청의 중심지 안동의 위상이 높아지는 만큼 기초단체장의 체급도 커질 것이라는 명분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출마의지를 불태운 후보들에겐 상당한 위기감이 고조될 것이며 파급의 변수는 엄청날 것으로 보인다.

당장 양자 구도가 삼각 구도로 변화된다면 이해득실 따른 계산이 복잡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현 권영세 안동시장 입장에서는 동일 성씨의 출마후보가 가시화되면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에 골몰해야 된다. 권영규 사무총장의 입장 또한 그리 쉬워 보이지는 않는다. 촉박한 정치일정 속에서 물리적인 시간에 쫓길 수밖에 없다는 점과, 문중 내부의 갈등파고를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가로 귀착된다. 이삼걸 전 차관은 현 시정에 대해 ‘추진력 우위론’과 ‘바닥민심론’ 으로 다져오던 상승흐름이 흐트러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한번 세워진 기존 구도에서는 여론전과 조직세 확보에 집중할 수 있었지만, 새로운 구도형성으로 인해 예측의 불안정성이 높아졌다. 새로운 구도가 안착될 때까지 기존 여론은 종속변수로 밀려나게 된 셈이다.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두고 야당이 ‘공약 파기’라며 공세를 펼치는 부분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답안지를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그러나 집권여당이 기초선거 공천권을 유지하겠다고 밝히고 있고, 만약 기초선거 정당공천제가 폐지된다 해도 친여당성향의 안동지역은 대안 야당이 없다는 게 현실이다. 친여당적 분위기에서 각축전을 벌인다는 것이다.

현 김광림 국회의원 안팎에서는 권영세 안동시장에 대한 신뢰를 공언하고 있다. 그러나 두 명의 거물급 행정공무원 출신이 동시에 출마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어떤 대응책을 내놓을 지 궁금해 한다. 당 공천을 위한 경선원칙과 과정에 대해 숙의(熟議)를 할 수밖에 없다. 설 정국을 앞두고 안동시장 선거판이 부풀어 오르고 있는 것만은 확실해졌다. 구도가 복잡해진 만큼 설왕설래가 많아질 것이다.

도의원 선거구 1개 증설에 후보 하마평 솔솔

경북도의회 63명의 의원 정수가 60명으로 줄어든다.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의원수를 지금보다 3명 줄이는 내용의 경북 광역의원 선거구 조정안이 사실상 합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의원 5명과 영덕군 도의원 1명이 줄어드는 대신 안동시와 경주시, 포항시 남구에 각각 1개 선거구가 늘어난다. 공직선거법에 규정된 현행 선거구 가운데 선거구간 최대 최소 인구편차 4대1 기준을 벗어난 선거구 조정안이 현실화 되고 있다.

안동시의 경우 도심의 송하동과 옥동이 제1선거구로 남게 되고, 용상동과 강남동이 제2선거구로 남는다. 신설되는 제3선거구에는 태화동, 평화동, 안기동, 서구동, 중구동, 명륜동이 획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3선거구 도의원에 출마하려는 후보에 대한 하마평이 오르내리고 있다. 현직 도의원 L과 전직 기초의회 의장출신인 Y의 거취가 무성하다.

‘여론조사 정치’의 함정에 빠지면 안 된다

안동시장 출마 후보군에 대해 몇몇 일간지와 인터넷신문에서 지지율 여론조사를 발표했다. 그러나 예비후보 등록이전에 실시되는 여론조사의 중대한 맹점에 대해 지적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먼저 유선전화에 대한 사용횟수가 급격히 떨어져 있다는 현실을 감안해야 한다는 점이다.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지적에 따르면 전 국민의 휴대폰 사용이 전면화 된 지금시기에 유선전화를 받는 유권자의 연령층이 한쪽으로 몰릴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고 전한다.

또한 젊은 유권자가 유선전화를 통해 여론조사에 응답할 확률이 희박해진 현상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이다. 낮은 응답률에 따른 신뢰성 저하에 대해서도 회의를 표시하는 분위기도 강해져 있다. 특히 10% 이내의 응답률은 객관적 여론조사 통계로 삼을 수 없다는 주장까지 등장해 있다. 적절한 설문지의 작성에서부터 설문내용의 일관성이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는가 에도 유의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