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신도시 자족위해 산업단지 필요하다'
'도청신도시 자족위해 산업단지 필요하다'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4.02.22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가능한 산업단지 조성으로 1~2만 행정도시 뛰어 넘어야
[경북의오늘-42] 산업단지 유치로 보는 북부권 신성장축 전략모색

경북의오늘 -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을 중심으로 보는 북부권 신성장축 전략 모색

지난 2011년부터 경상북도는 올해 이내에 이전되는 신도청신도시가 오는 2027년까지 인구 10만 명이 상주할 수 있는 자족도시로 건설한다는 개발방향을 제시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신도청을 중심으로 하는 행정도시 건설 하나만으로는 자족적인 신도시 형성이 어렵지 않느냐 라는 의문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북부권 차원에서 국가산업단지나 이에 걸맞는 규모의 일반산업단지를 유치해야 한다는 여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하는 북부권의 신 발전축 형성의 논리와 그 전망에 대해 경북인뉴스 유경상 기자와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질의1. 북부권에서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과 활동은 꽤 오랫동안 전개돼 왔습니다. 왜 또다시 국가산업단지 유치논리가 등장하고 있습니까?

◯ 그동안 경상북도가 신도청신도시를 오는 2027년까지 인구 10만 명이 상주할 수 있는 자족도시로 건설한다는 개발방향을 제시해 왔다는 사실은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신도청신도시를 건설해 나가는 프로세스를 3단계로 나눴는데요. 1단계인 어 올해까지는 도청의 행정기능을 이전시키고요, 2020년까지는 주거와 상업시설, 종합병원 등을 건설해 정주여건을 갖춘다는 겁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산업과 연구단지, 테마파크 등을 유치해 자족도시의 기능을 완전히 확충한다는 방향이었는데요.

여기서 일반적인 의문점 하나를 제기해 봐야 한다는 거죠. 행정도시의 요건을 갖추는 데는 도청공무원과 도 산하의 여러 기관들이 입주를 하게 되면 1만에서 2만 명의 행정도시 기능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특단의 대책이 없이 8만에서 9만명의 인구유입은 어디로부터 오느냐는 것이죠? ‘생산이 가능한 산업단지’가 도청신도시 배후에 들어서지 않는다면, 결국은 인근 시․군지역의 인구가 빠져나갈 것이다는 예측이 나온다는 겁니다. 아랫돌 빼서 윗돌 쌓는 격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2~3년 전부터 새로운 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방법은 대규모의 ‘산업단지’ 유치밖에 밖에 없다는 논의가 다시 등장한 것입니다.

질의2. 하지만 실제로 국가산업단지 유치가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선 회의감이 높다고 보입니다만.

◯ 전문가들 이야기를 들어보면요. 대규모 산업단지의 유치가 가능하다, 불가능하다는 초보적인 진단보다는 왜 꼭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끈질기고도 지속적인 공론화, 또는 집단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지난 2012년 6월에 안동시에서도 안동국가산업단지 입주수요조사 용역연구를 발주해 실제로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포함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는 것이죠. 비록 국가공약으로 채택은 안 되었지만, 그 필요성이나 지역차원의 절박함을 보여줬다는 것은 나름대로 의의가 있었다고 보여집니다.

지역의 대학교수나 관련 행정권과 정치권의 이야기를 들어보면요, 북부권의 지역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가산업단지를 꼭 유치해야 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것이고요. 당장 유치가 힘들다면 이에 버금가는 특색 있는 일반산업단지라도 우선적으로 유치할 꼼꼼한 기획연구와 다양한 논의가 많아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될 때까지 논의하고 추진해야 한다는 겁니다. 예를 들자면 경북도청의 북부권으로의 이전활동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많은 우려가 있었지만, 결국은 도청유치를 확정 받아 냈듯이, 대규모 산업단지 유치도 지속적인 주민운동 차원에서라도 접근해야 된다는 논리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질의3. 북부권의 산업기반이 취약하다는 점은 주민들이 다 공감하고 있는 건데요. 그렇다면 경북의 남부권의 경제와 산업기반은 어느 정도라는 겁니까?

◯ 경상북도 내의 생활여건을 빗대어 하는 말 중에 남부북빈(南富北貧)이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남쪽은 부유하고, 북쪽은 가난하다는 말인데요. 왜 이런 말이 나오고 있냐 하면요. 경북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엄청나게 크다는 걸 알아야 한다는 겁니다. 그럼 비중이 어느 정도인가를 따져보면요. 단적으로 무역수지와 관련된 통계에서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관세청에서 공개한 통계자료를 보면요, 지난해 우리나라 국가전체의 무역수지 흑자가 440억8천8백만 달러였다고 합니다. 이 중에 경상북도에서 무역수지 흑자를 낸 것이 336억3백만 달러에 이릅니다. 440여 억 달러 중 경북이 336여 억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까? 대한민국 전체 무역수지 흑자 중에서 경상북도가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80%가 넘는다는 통계인데요. 그 수출실적의 주요품목이 전기전자제품이 50%가 넘고, 철강과 금속제품이 20% 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 기업의 대부분이 구미권과 포항권의 산업단지에서만 생산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질의4. 국가산업단지의 유치가 북부권 지역사회의 활성화에 어느 정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가에 대한 현실적 느낌이 부족할 수 있는데요. 좀 더 쉬운 사례를 찾아 설명해 볼 수 있을까요?

◯ 예를 들어 구미공단에서 1인당 지역내총생산(GRDP)이 4만 달러를 훨씬 넘어 5만달러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구미지역의 10만 근로자들은 소비문화 여건이 부족하다고 아우성입니다. 남부권에서는 번 만큼 쓸 수 있는 건강한 소비문화공간이 부족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북부권에서 바라 볼 때는 남부권의 산업도시 역량이 너무 부럽다고 밖에 표현할 수 없는 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그래서 남부북빈이라는 신조어가 틀린 이야기가 아니라는 거죠. 그렇다면 경상북도 내부에서도 균형발전의 요구와 그런 논리가 그대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한마디로 정리를 해보면요, 경북도내 산업단지의 불균형적인 분포를 해소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도청이전을 계기로 새롭게 만들어 내자는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질의5. 단기간 내에 북부권의 산업역량을 만들어 낼 수는 없지만,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마음으로 접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지역차원에서 국가산업단지나 규모 있는 일반산업단지를 유치하겠다는 움직임은 보입니까?

◯ 다행스러운 점은 주변여건이 좋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철도와 도로교통의 근접성이 계획대로만 풀려지면 빠르게 좋아질 것이라는 점이고요. 경상북도 차원에서도 남부지역의 동,서 양축을 기반으로 북부권으로 연결하는 삼각벨트 발전전략을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의 규모인가, 또 어떤 산업을 중심으로 할 것인가, 숙련된 기술인력은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등의 논의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조금씩 조성될 것으로 예상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실적으로 당장 가능한 산업단지는 약 30만평에서 80만평 규모로 모색을 하고 있는 것 같고요. 적당한 지역이 어디가 좋을까 하는 고심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주지역 쪽인가, 아니면 상주와 안동의 중간쯤인가, 또는 안동이 중심지역인가, 안동과 의성지역 사이인가 등의 지역 선정 문제가 곧 나타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초보적인 구상 단계이고 좀 더 구체적인 논의까지는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질의6. 마침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지 않습니까? 도지사나 시장, 군수를 선출하는 동시선거에서 좀 더 활발한 정책공약으로 도출될 가능성은 있습니까?

◯ 안동상공회의소 차원에서 특색이 있으면서도 규모있는 산업단지 유치 토론회를 계속 개최하고 있고요. 대학의 전문교수팀에서도 산업단지의 필요성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아직 검토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북부권의 국회의원들 사이에서도 모종의 논의가 진행된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섣불리 내놨다가는 성사여부에 대한 책임성 소재가 따를 수 있는 큰 사안이다 보니까 실현가능성 검토가 매우 꼼꼼하게 진행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성 정도 이고요. 하지만 대규모 광역단위 선거에서부터 각 지자체의 단체장 선거가 동시에 이뤄진다는 점에서 주민들의 여론이 반영될 수도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