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목원 망개나무 자생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지정
도수목원 망개나무 자생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지정
  • 유길상 기자
  • 승인 2014.09.22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희귀식물인 망개나무의 체계적인 보전 및 관리 추진

경상북도 수목원에서는 포항시 북구 송라면 중산리 일원 수목원 구역내 망개나무 47본이 자생 산림 3ha를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수목원이 위치한 포항시 내연산 일대는 우리나라에서 망개나무가 살아갈 수 있는 최남단으로서 생태적․학술적 가치가 높아 자생지의 보전이 반드시 필요한 곳이다.

망개나무는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하는 갈매나무과 낙엽교목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경북 및 충북 일부에만 매우 드물게 생육하여 산림청에서 희귀식물로 지정․보호하고 있는 수종이며, 이 중 보은 속리산 망개나무(제207호), 괴산 사담리 망개나무(제266호), 제원 송계리 망개나무(제337호)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한편,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내에서는‘산림보호법’에 따라 임의로 임산물을 굴․채취하거나 나무를 벌채하는 등의 행위가 금지되고 이를 위반할 시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 500만원 이하 벌금 등의 처벌을 받게 된다.

심상갑 경상북도수목원 관리소장은 “망개나무는 세계적으로도 보기힘든 희귀종으로 이번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지정을 통해 자생지의 보호를 더욱더 강화 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며, “앞으로 망개나무의 보전은 물론, 학술적 연구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개체수를 늘리고 가치 있는 활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