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 청년들 조혈모세포 기증 캠페인
안동대 청년들 조혈모세포 기증 캠페인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5.04.13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혈모세포 기증 알리기 현수막 들고 10km 완주

안동대 ‘희망을 나누는 사람들’(정다인 외 4명)은 4월 12일 오전 9시부터 진행되는 안동 낙동강변 마라톤 대회에서 ‘백혈병환자를 위한 조혈모세포 기증’ 알리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캠페인은 조혈모세포에 대한 생소한 인식을 높이는 동시에 백혈병환자와 혈액암 환자 등 이웃을 위해 사랑 나눔을 실천하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캠페인은 평소 백혈병 환자를 위해 기부, 기증 문화에 관심이 많은 안동대 김병재(24), 이재혁(24), 장주경(24), 정다인(21), 정성국(25) 5명의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시작했다. 조혈모세포를 알릴 수 있는 현수막을 들고 마라톤 10km를 완주하는 한편 현장에서는 부스를 운영하여 조혈모세포기증 희망 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진행했다.

캠페인은 안동시생활체육회, KT&G 상상Univ의 협조를 받아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와 협력하여 진행했다.

조혈모세포는 혈액을 만드는 어미세포를 뜻하며, 백혈병 환자들의 치료에 주로 쓰이고 있다. 과거에는 골수조혈모세포 기증방법으로만 이식을 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말초혈 조혈모세포 기증’ 방법으로 촉진제를 주사하면 마취 없이 혈관을 통해 헌혈하듯 채취할 수 있다. 조혈모세포 기증은 공여자와 환자의 일치율이 부모 5%, 친형제간 25%이지만 핵가족화로 인해 자녀의 수가 감소함에 따라 기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캠페인 준비위원장인 정다인(안동대)은 “백지 상태로 시작한 캠페인은 생각만큼 쉽지 않았지만 많은 단체에서 캠페인에 관심을 보여줬다”며 “캠페인이 일회적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하나의 캠페인 문화로 정착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캠페인 대외협력담당 이재혁(안동대)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백혈병환자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한 인식이 재확립되길 기대한다” 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