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갈등 대안 모색한 인문가치포럼
현대사회 갈등 대안 모색한 인문가치포럼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5.05.31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감과 배려’ - 따뜻한 세상 만들기 위한 대장정

‘공감과 배려’ 실천 약속 ‘2015 안동 선언’ 채택


현대사회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가치는 무엇일까? 그 해답을 찾기 위해 해외 석학들을 포함한 1,500여명의 전문가들과 5,500여명의 일반 참가자들이 전통문화 보존지역으로 잘 알려진 경북 안동에 모였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한 ‘21세기 인문가치포럼 2015’는 5월 29일부터 31일까지 안동문화예술의전당에서 <21세기 인문가치포럼 2015 안동선언문>을 채택하면서 3일간의 긴 여정을 성황리에 마쳤다.

한국정신문화재단(이사장 이용태)과 21세기 인문가치포럼 조직위원회(위원장 김병일)가 주최·주관한 이번 행사는 ‘공감과 배려-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조건’이라는 메시지를 내걸고 총 기조강연과 3부 17개의 프로그램에 걸쳐 진행됐다. 경제, 농업, 마을공동체 등 사회 각 분야별 전문분야에서의 인문적 가치를 찾아내고, 다양한 대중 프로그램으로 일반 국민적 공감을 이끌어내는데 큰 성과가 있었다.

개막식 후 이어진 기조강연은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과 유럽에서 한국학 연구를 이끈 보데왼 왈라번 성균관대 석좌교수(전 유럽 한국학회 회장)가 발표해 참가자들의 인문가치에 대한 시야를 넓혔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영화 콘서트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 상영 후 진모영 감독과의 대화에서 참가자들의 질문 열기는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이튿날 토크 콘서트는 개그맨 전유성 씨를 포함한 6명이 ‘부모와 자식간의 행복의 레시피’에 대해 이야기했고, 이어진 북&뮤직 콘서트에서는 책과 음악으로 참가자들과 소통하고 힐링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방문객 설문에서 참가자들은 “재밌다”, “눈물과 웃음이 있었다”, “풍부한 내용으로 작년보다 더 좋아졌고 내년이 기대된다”, “지역 출신 인사들을 비롯한 각계각층 분야의 사람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이런 행사가 앞으로 확대됐으면 좋겠다” 라고 답했다.

포럼 마지막 날 폐회식에서는 유교문화의 근간을 이루었던 공감과 배려가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바임을 참여자 모두가 공감하고 실천을 약속하는 <21세기 인문가치포럼 2015 안동선언문>을 채택했다.

<21세기 인문가치포럼 2015> 안동 선언 전문

우리는 개인주의와 무한경쟁, 소통부재로 신음하는 현대사회에서 공감과 배려의 가치가 어떻게 가능한지를 모색하고, 인간 삶의 가치가 존중받는 세상을 이루고자 한국 정신문화의 수도 안동에 모였다.

우리는 이 세상이 살만한 가치가 있는 곳으로 참으로 사람답게 살고 싶은 열망이 꽃피는 곳이기를 바라마지 않으며, 개인들로 낱낱이 흩어진 차가운 세상이 후세에 물려줄 미래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믿음 속에서 공감과 배려가 세상을 따뜻하게 바꿀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가치임을 선언한다.

우리는 유교문화의 근간을 이루었던 공감과 배려의 가치야말로 현대사회가 가장 긴급하게 요구하는 것임을 확신하는 바, 성별 간, 가족 간, 세대 간, 종교 간, 이념 간의 갈등이 공감과 배려의 덕 안에서 치유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안동시는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임을 확신한다.

<21세기 인문가치 포럼> 2015년 5월 31일 안동회의 참가자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