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구조개선 전국최고 농협 만들겠다’
‘수익구조개선 전국최고 농협 만들겠다’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5.08.30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석] 재도전 당선된 남안동 농협 권기섭 조합장

△ 권기섭 남안동조합장

– 지난 3월11일 전국동시조합장선거가 실시되었다. 당시 안동지역 8개 조합장 선거구 중 가장 치열한 선거구로 지역사회에 회자 되었다. 개표결과 27표차이로 당락이 결정 되었다. 조합장 취임 6개월을 맞이하고 있다. 늦었지만 먼저 취임을 축하드린다. 초 접전 선거를 치룬 소감과 이후 선거후유증은 없는지 궁금하다.

“우선 조합원님들 모두에게 지지와 성원에 대해 진심으로 무한한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 당선이라는 기쁨보다 한편으로는 남안동농협의 조합장이라는 무거운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끼게 된다. 이번선거는 공명선거로 치러진 만큼 별다른 선거 후유증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저를 지지하지 않은 조합원님들의 의견에도 더욱 귀를 기우려 남안동농협 조합원의 동반성장, 조합원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다.”

- 조합직원 출신으로 재도전 하여 당선 되었다. 조합업무파악은 마무리 되었는지, 그리고 남안동농협의 최우선 현안과제와 해결방안은 무엇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남안동농협 직원으로 근무하다 퇴임한지 짧다면 짧을 수 있는 세월이지만 벌써 4년이 지났다. 당선이후 업무파악을 통해 그동안 경제사업 분야에 큰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남안동농협 셀프주유소 개점, 장류공장 (매주, 된장, 고추장, 참기름 등) 현대화사업으로 내외부리모델링추진, 산지유통센터(양파종합처리장) 인수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었음을 파악했다.

이는 전임 권기봉 조합장의 노력과 농협을 잘 이끌어주신 결과물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이러한 사업들의 내실을 더욱 다지는 것이 그 무엇보다 최우선 과제가 아닐까 싶다. 농협내부의 현안과 해결방안으로는 첫째, 남안동주유소 경쟁력 확보에 노력 하겠다. 주유소는 가격경쟁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친절이 우선이다. 주기적인 CS교육을 통해 ‘고객만족 주유소’, ‘고객들이 찾아오는 주유소’로 만들고 싶다.

둘째, 장류공장은 리모델링을 통해 위생시설과 체계적인 품질관리로 안전성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 우리지역에 생산된 농산물이 맛과 청결 위생 면 에서 더욱 차별화된 최고 품질의 제품 생산에 더욱 노력 하겠다. 또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조합원들의 실익증진, 소득증대, 더불어 안동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싶다.

셋째. 외부 전문기관 및 농협교육원 등 농업전문교육을 통해 산지유통 전문인력 양성, 2015년 산지유통시설의 확충으로 산지유통센터의 규모화, 전문화, 조직화를 통한 산지유통센터의 운영효율화를 적극 도모하는데 노력 하고 싶다.”


- 선거당시 조합원들에게 약속한 최우선 공약은 무엇이며 또한 공약실천과 관련하여 진행되고 있는 사업과 진행과정에 대해 설명해 달라

“선거당시 조합원들에게 약속한 공약이 여러 가지 있다. 최우선공약은 조합원들과 소통을 통한 농협경영, 농협운영이 최우선 공약이었다. 현재 영농회장님들과는 분기별 1회 정기적으로 간담회를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는 조합원님 한 분 한 분 찾아뵙고 현장의 소리를 경청할 생각이다. ‘답은 현장에 있다’는 말이 있듯이 현장경영을 통해 조합원님의 목소리가 농협경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조합원들이 요구하는 현안사업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무엇보다 조합원들은 조합원들이 생산한 농산물의 적정가격 수취, 가격 안정, 판로개척이 아닐까 싶다. 조합원들이 생산한 농산물의 적정가격 수취 및 가격 안정을 위해 남안동농협은 현재 산지유통시설(저온창고, 집하장 등)을 추가로 건립 중에 있다. 이를 통해 농산물의 생산, 유통, 계열화를 통한 산지유통시설을 거점 육성하여 농업인의 실익증진에 최대의 노력을 다하고 싶다. 또한 앞으로 영농지도사 현장 기술지도 등 생산지도 기능 강화를 통한 고품질농산물을 생산, 농가 수취가격을 높일 생각이다”

- 조합장 임기동안 남안동농협 발전방향과 관련하여 조합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부탁드린다.

“임기동안 수익형 경제사업 편성과 사업추진을 통해 신용사업에 편중된 수익구조를 개선하여 농협다운 농협을 만들고 싶은 생각이다. 수익구조 개선으로 농협과 조합원들이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고 싶다. 이러한 모든 것은 조합원들이 남안동농협을 사랑하는 마음과 관심이 있어야 가능하다. 임기동안 미력이나마 남안동농협 조합원 여러분들의 총체적 단결로 ‘수익구조개선 전국 최우수 모범 농협’으로 발전시키고 싶다. 조합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