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전국우수시장 박람회’ 여수에서 개최
안동구시장 정훈용 상인회장 산업통산부장관 수상
‘2015 전국우수시장 박람회’ 여수에서 개최
안동구시장 정훈용 상인회장 산업통산부장관 수상
  • 김용준 기자
  • 승인 2015.10.2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시장, 문화와 청년상인 중심 ICT로 거듭나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이 전통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개최한 ‘2015 전국우수시장박람회’가 1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0월 23일 11시 전남 여수세계박람회장에서 성황리에 개막되었다.

 

매년 10월에 사흘간 개최되는 ‘전국우수시장박람회’는 엄선된 전국 110여 개 우수전통시장이 참가하고 있다. 관람객만 연인원 16여 만명에 달하는 전통시장 관련 국내 최대행사로 시장상인의 축제로 불리기도 한다.

이날 개막식에서는 황교안 국무총리, 한정화 중소기업청장, 이낙연 전남도지사 등이 참석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노력한 유공자와 우수시장 등에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우수시장박람회’는 23일부터 25일까지 전국 114개 시장이 참여했고,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팔도먹거리장터 24곳은 저녁8시까지) 개장되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2004년부터 실시해온 우수시장 박람회는 올해는 청년상인 중심의 ICT(정보통신기술)특성화 시장을 통한 전통시장 미래 발전상을 제시하고 지역별 시장 특성에 맞는 우수상품 전시, 홍보, 판매 지원을 통한 시장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한 행사위주로 박람회를 실시한다.

행사장은 야외전시장(9,000㎡), 엑스포홀(1,180㎡), 세미나실(162㎡) 규모에 전통시장관, 특성화관, 상생협력관, 미래관, 여수시 홍보관, 먹거리 장터가 설치되었다. 주요행사로는 전통시장 상인회 컨퍼런스행사로 전통시장 활성화대책 발표, 교육 우수사례발표가 진행된다. 부대행사로 관람객 유치 및 참여도 제고를 위한 공연 및 이벤트, 경연대회, 고객 참여행사로 자선경매행사, 각종 체험 활용 특히 지역별 시장 특성에 맞는 우수상품 전시, 홍보, 판매부스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안동 구시장상인회 산업통산부 장관상 수상

한편 안동 구시장 상인회 회원 120여 명도 개회식에 참여했다. 안동구시장 상인회는 전국시장 중 먹거리장터 24개 시장(청년상인 4개, 일반상인 20개)으로 선정되어 안동찜닭, 안동한우, 안동소주를 소개하는 부스와 또한 전통시장 홍보부스우수상품 페어존으로도 선정되어 폐백이바지음식, 제수용품(안동간고등어, 안동문어, 상어돔베기)을 소개하는 부스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날 산업통산부 장관상을 수상한 안동구시장 정훈용 상인회장은 “2014년 우수시장으로 선정되었다. 한번 선정되면 3년간 전국우수시장 박람회에 참여하게 된다. 작년에 안동구시장 상인회 단체명의 산업통산부장관상, 올해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및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개인 수상자로 선정되어 기쁘다. 이 모든 것은 안동 구시장을 애용하는 고객 과 특히 상인회원의 화합과 단결, 적극적인 성원으로 이루어 진 것이다. 상인회원 여러분들에게도 감사드리고 싶다. 박람회 기간 동안 구시장 우수상품, 안동특산물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