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조선해인가 일본해인가
③ 조선해인가 일본해인가
  • 남상기
  • 승인 2009.03.11 19:4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ast Sea(동해) 보단 Sea of Korea로 바꿔야

지금 우리나라와 일본은 Korean Sea냐 Japan Sea냐 하는 바다 이름 문제로 서로 맞서 있다.

우리가 동해, 일본해 이름에 신경을 쓰는 이유는 기분 나쁘다는 면도 있지만 그보다는 일본해라는 이름이 굳어지면 일본해 속에 있는 독도도 세계인이 일본 영토로 따라서 인정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문제에 신경을 쓰는 것이다.

세계인이 동해바다의 조그만 섬의 영유권 분쟁에 대하여 엄청난 시간을 내서 공부하고 심판을 해주지는 않는다. 일본해 속에 있으니 일본섬이 맞다고 쉽게 생각해버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세계인이 그렇게 여기면 그렇게 결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를 국제법에서는<국제사회의 일반적 승인>이라고 한다. 때문에 바다 이름이 중요한 것이다.

이름이 국제기구에서 제 정해진 자리를 차지하게 만들자면 아무렇게나 지어서 밀어 부치는 식으로 처리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일본해가 이미 국제사회에서 자리를 잡았다면 일본해라는 이름보다 역사적으로나 논리적으로 더 합리적인 이름을 내 세워야 한다. 우리가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새로 주장하는 이름이 붙여져야 할, 누가 들어도 합리적인 이유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 역사성과 보편성이다.

그런데 한국이 동해라는 이름의 역사 문헌적 근거로 제시하는 서양의 지도에 표기된 Korean Sea 나 Sea of Korea는 동해의 번역어가 아니다. 서구의 여러 나라 관계자들이 당시의 조선보다는 왕래가 잦았던 일본이나 중국에서 자료를 가져다가 번역하면서 쓰인 그대로 번역한 것이 바로 Sea of Korea 이다. 그 원어에서 추출되는 개념은 조선해이지 동해는 아니다.

East Sea에 관한 국제사회의 문헌적 근거는 빈약하다. 국제적으로 역사적으로 공인된 보편적으로 쓰인 이름으로 주장하기가 어렵다. 우리가 내세우는 문헌적 근거 대부분은 조선해 자료이지 동해 자료가 아니다.

또한 서양에 남아 있는 옛 지도를 보면 거의 Corean Sea 또는 Sea of Corea로 되어 있다. East Sea로 되어 있는 경우는 드물다. 이런 사례로 볼 때 우리에게서 직접 전해졌건 아니면 간접적으로 중국이나 일본을 통해서 전해진 이름이건 모두 조선해였음을 미루어 알 수 있다. 당시 동양에서 쓰인 동해바다의 속명이 아닌 정식 이름은 조선해였다.

우리가 새 이름을 내 세우려면 일본해보다 먼저 쓰여지던 원래 이름이어야 하고 분명한 문헌적인 근거가 있어야 하고 또 그 이름이 일본인 자신들까지도 보편적으로 썼다는 근거도 함께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 일본해라는 이름을 제압할 수 있다.

▲ 남상기 
조선해는 옛적부터 일본인 자신들이 널리 사용했던 이름이고 일본에서 사용했던 문헌적 근거도 얼마든지 제시할 수 있다. 동해로 쓰인 경우를 일본에서 찾기는 어렵다. 일본에 있는 문헌적 근거를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바로 일본인 자신들이 쓰던 것이기 때문에 그 이름을 내 세울 때 자기들이 부정하기가 매우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또 일본인들을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도 있다. 또한 지도에 영어로 표기된 Corean Sea의 대부분이 결국 조선해를 번역한 이름이기 때문에 세계적인 보편성도 이미 확보되어 있다.

일본 사람들이 왜 조선해라는 이름을 쓰다가 일본해라는 이름을 다시 지어서 대치시켰는가. 일본인들이 일찍부터 그 바다를 조선의 관할로 인정하다가 제국주의적 경향이 노골적으로 나타나던 시기에 침략적 팽창주의 발상에서 바다 이름을 바꾸게 된 것이라는 사실을 누구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근거도 얼마든지 들이댈 수 있다. 일본이 꼼짝 못할 이름을 내세우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hantellsik 2009-12-19 01:32:20
Sorry, for off top, i wanna tell one joke) Where does the Lone Ranger take his garbage? Ta da dump, ta da dump, ta da dump Dump DUMP!!!
___________________________
viagara

Iterrysek 2009-10-27 20:37:58
Hi! Kickback klooper in bitchiness despite of my english jer, buti vertical nice re sugge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