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명칭’ 제정이 우선인가?
‘시·군통합’ 논의가 먼저인가?
‘신도시명칭’ 제정이 우선인가?
‘시·군통합’ 논의가 먼저인가?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5.05.0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시명칭 제정에 안동주민단체들 강력 반발
前 안동시장 정동호·김휘동 ‘예천 배려하는 통합으로 가야’

▲기자회견장에는 정동호(1995~2002 안동시장)와 김휘동(2002~2010 안동시장) 전직 안동시장이 공동대표로 참여해 직접 마이크를 잡았다. 윤병진 전 안동시의회의장은 수석간사로 실무진을 이끌고 있다. ‘경상북도의 도청신도시 명칭 제정을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동시에 안동·예천의 전면적 통합운동을 선언’하는 성격으로 진행됐다.

올 10월~11월 전후에 안동과 예천 경계지인 풍천면과 호명면으로 이전하게 되는 경북도청이 최근 ‘도청신도시 명칭’ 제정을 서두르고 있는 과정에서 안동지역 前 기초단체장·기초의회의장을 역임한 인사들과 지역 유림, 상공인, 이통장협의회 등 주민단체들이 강력반발하는 움직임을 보이며 ‘전면적인 안동·예천 통합론’을 주창하며 나섰다.

5월8일 오전 10시 안동시청 소회의실에서「신도청주민연합 안동·예천통합추진위원회」(공동대표 정동호·김휘동)가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이 자리에는 지역유림대표와 각계각층 사회단체, 지역언론인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이 단체는 90년 초부터 2천년 중반까지 도청유치운동을 맹렬하게 전개해 온「도청유치주민연합」의 전통과 활동을 계승하는 명칭을 지니고 있고, 수십년 간 도청유치운동을 해 온 저력을 지닌 단체들이 합류하고 있어 향후 지역 각계각층의 범시민적 참여가 폭발할 수 있다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기자회견장에 정동호(1995~2002 안동시장)와 김휘동(2002~2010 안동시장) 전직 안동시장이 공동대표로 참여해 직접 마이크를 잡았다. 윤병진 전 안동시의회의장은 수석간사로 실무진을 이끌고 있다. ‘경상북도의 도청신도시 명칭 제정을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동시에 안동·예천의 전면적 통합운동을 선언’하는 성격으로 진행됐다. 회견을 지켜본 시민들은 이들의 지역 내 비중감이 워낙 크기 때문에 시민들의 전폭적인 관심을 끌 수밖에 없다는 점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안동지역의 입장은 ‘先 시·군행정통합’이라는 점을 시민사회진영이 명확하게 보여줘야 한다는 최종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긴급 기자회견으로 그동안의 안동·예천간 일면적 상생과 연대 흐름이 전면적인 통합론으로 지역여론이 급속하게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한 경북도와 예천군의 입장 또한 긴박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자회견을 직접 낭독한 전직 단체장들은 지역언론과의 질의답변을 통해 “현 시점에서 경북도가 가장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과제는 ‘신도시 이름짓기’가 아니라 ‘도청신도시의 행정구역 통합이 선행돼야 한다”고 매우 구체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특히 2012년 6월14일 정부의 지방행정체제개편추진위가 발표한 ‘지방행정체제개편 기본계획안’에 따라 안동~예천은 통합대상지역으로 선정된 만큼 경북도의 가장 시급하고 바람직한 역할은 안동·예천통합에 주도적이고 선제적으로 나서는 것이라고 압박했다.

정동호 전 안동시장은 “오늘 기자회견의 주요내용 중 하나를 ‘안동·예천 통합논의의 공식적인 선언’으로 해석해도 좋다”는 과감한 답변을 내놨다. 김휘동 전 안동시장 또한 “일부 언론에서 현직 시장 재직 시절에 제기한 ‘신도시 명칭 밀약설’은 전혀 사실무근에 불과하다”며 “당시 시민사회 일각에서 만약 향후에 시군통합이 성사된다면 이런저런 명칭이 좋다는 이야기가 돌았던 것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다시말해 ‘신도시명칭’이 아니라 ‘시군통합도시 명칭’이 거론된 것을 자의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안동지역 몇몇 인사들이 안동·예천의 통합논의를 물밑에서 조심스럽게 거론해 왔던 분위기가 전면적인 통합논의로 확산되고 있는 원인은 경북도의 신도시 명칭 제정 의도를 불순하다고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신도시명칭 공모를 마친 경북도가 최종 순위를 심사하고 있고 발표일정까지 나오고 있다. 만약 신도시명칭이 공식적으로 선포되면 독자적인 신도시를 지향할 것이고 이는 곧 별도의 행정단위까지 도모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안동지역의 입장은 ‘先 시·군행정통합’이라는 점을 시민사회진영이 명확하게 보여줘야 한다는 최종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긴급 기자회견으로 그동안의 안동·예천간 일면적 상생과 연대 흐름이 전면적인 통합론으로 지역여론이 급속하게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한 경북도와 예천군의 입장 또한 긴박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