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민단체들 “길안천취수공사 즉각 중단” 요구
정치권 인사들, 현장답사 ․ 수리권 요구 등 쟁점화
안동시민단체들 “길안천취수공사 즉각 중단” 요구
정치권 인사들, 현장답사 ․ 수리권 요구 등 쟁점화
  • 유경상 기자
  • 승인 2015.11.30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오을 - “현 국회의원이 책임지고 중단시켜라” 압박
권택기 - “취수허가 백지화하고 근본대책 강구” 지적
♦ 11월30일 오전11시에는 ‘(가칭)길안천을 지키기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단체회원들이 시청 진입로에서 “취수장 공사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11월30일 아침 출근시간엔 시청 입구에서 ‘안동3040희망포럼’ 회원의 1인 시위가 진행되었다. <출처. 경북포스트>

안동시 길안면 천지갑산 앞 송사리 앞을 흐르는 길안천 물길을 끌어가려는 수자원공사의 대규모 취수관 공사에 대해 지역 각계각층의 항의 및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1월30일 아침 출근시간엔 시청 입구에서 ‘안동3040희망포럼’ 회원의 1인 시위가, 오전11시에는 ‘(가칭)길안천을 지키기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단체회원들이 시청 진입로에서 “취수장 공사 즉각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또한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한 권오을 전 국회사무총장이 길안천 사태에 대해 “정부는 자원고권(고유권리) 인정하고 취수공사 즉각 중단”을 요청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 안동시 길안면 송사리 천지갑산 앞 취수장 건설 현장

(가칭)길안천을 지키기 위한 범시민대책위 소속 회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2014년 대대적인 시민 서명운동과 시의회의 길안천 취수반대특위 활동 등이 돌연 입장을 바꿔 시 집행부를 압박해 승인하게 된 배경과 의혹을 규명해 나갈 것이다”고 천명하며 “이는 민의를 배신한 행위이자 생존권 박탈 행위에 다름없다”고 규탄했다. 김수동 안동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영천도수로와 성덕댐으로 인해 길안천 퇴적현상이 심각해져 있는데 설상가상으로 취수장까지 완공되고 나면 더 이상 하천의 기능은 완전 사라질 것이다”고 심각하게 우려했다.

현재 (가칭)범시민대책위에는 5명의 시의원과 7개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12월8일까지 지역단체의 참여를 강화하며 시장·의회의장·국회의원 면담을 통해 강력한 대책요구를 한다는 방침이다. 이과 함께 ‘길안천 취수장 공사중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인 대응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이번 길안천 사태는 1차적으로 시의회 내부에서부터 논란이 시작되어 곧 윤리특위 구성으로 이어져 김수현 시의원에 대한 징계 건이 상정됐으나 부결되었다. 시의회 내부의 이율배반적 행위에 시민적 불만이 들끓기 시작한 과정에서 길안천 사태의 시민적 관심을 2차적으로 재점화를 시킨 계기는 김휘동 전 안동시장의 블로그 글이다. 이에 시민단체의 참여에 이어 지역정치권의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 권택기 전 국회의원은 직접 길안천 취수공사장을 찾아 현장답사를 했다. 권 전 의원은 “이번 길안천 취수공사 실시의 규모와 전후맥락을 현장에서 파악하는 것이 시급하다. 안동지역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었던 길안천이 파괴되고 향후 물길이 고갈될 수 있다는 여론이 높은 만큼 근본적인 대책을 시민의 지혜로 모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아침 출근시간대에 1인 시위를 시작한 ‘안동3040희망포럼’은 권택기 전 국회의원을 지지하는 청년모임으로 알려져 있다. 같은 시간에 권 전 의원은 직접 길안천 취수공사장을 찾아 현장답사를 했다. 권 전 의원에 따르면 “이번 길안천 취수공사 실시의 규모와 전후맥락을 현장에서 파악하는 것이 시급하다. 안동지역에서 유일하게 남아 있었던 길안천이 파괴되고 향후 물길이 고갈될 수 있다는 여론이 높은 만큼 근본적인 대책을 시민의 지혜로 모아내야 한다”고 강한 의욕을 나타냈다.

♦ 권오을 전 국회의원은 본인 명의로 된 보도문을 통해 5가지의 요구를 내걸었다.

권오을 전 국회의원은 본인 명의로 된 보도문을 통해 5가지의 요구를 내걸었다. 그 대상은 현 김광림 국회의원과 정부, 수자원공사를 분명히 정조준 했다. ▶현 국회의원이 지금이라도 정부와 관련 기관간 협의를 해 나갈 것 ▶수자원공사는 기존 취수를 원칙 삼을 것 ▶ 임하~영천도수로 관리운영권의 안동권관리단 이양 ▶수자원공사는 안동댐 유입의 중금속 오염실태 즉각 공개 및 방지대책 수립 ▶정부는 지역 자원고권 인정과 수리권 보장, 합당한 원수대 정책 강구 등을 명시화했다.

그리고 승인과정에 관련된 시의원의 도덕적 책임과 시장의 행정적 책임을 요구하며, 나아가 현 김광림 국회의원이 모든 정치적 책임을 지고 현 길안천 사태를 앞장서서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

► 다음은 (가칭)길안천을 지키기 위한 범 시민대책위원회 기자회견문이다.

 
 

► 다음은 권오을 성명서 전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